서울대학교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 운영지침
제1조(목적) 이 지침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(이하 “플랫폼 서비스”라 한다)의 이용 확대와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2조(용어의 정의)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1. 플랫폼 서비스 : HTML태그, 프로그램 코딩 기술 없이도 홈페이지 구축 및 관리가 용이하도록 하드웨어(웹서버, DB서버, 스토리지 등) 및 소프트웨어(WEB/WAS, DBMS, CMS 등) 일체를 서울대학교 정보화본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
2. 이용기관 :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 또는 계획 중인 기관
3. 홈페이지 관리자 :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 신청한 기관의 장이 홈페이지 구축 및 관리를 위하여 지정한 책임자
4.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관리자(이하 “플랫폼 관리자”) :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(정보화본부)의 장이 지정한 책임자
제3조(이용 대상) ① 이 서비스 이용 대상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1. 「서울대학교 학칙」에 명시되어 있는 교육조직, 부속시설 및 부설학교, 행정조직
2. 「서울대학교 정관」에 명시되어 있는 심의기구 및 관련 법인
3. 기타 정보화본부장이 승인하는 경우
②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다.
1. 별표1의 제공 기능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홈페이지
2. 플랫폼 서비스 성능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홈페이지
제4조(서비스 이용 신청) ①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관의 장은 홈페이지 관리자를 지정하여 제1호 서식을 작성하여 정보화본부장에게 신청해야 한다.
② 이용 기관의 장은 인사이동 등으로 홈페이지 관리자가 변경된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정보화본부장에게 통보해야 한다.
제5조(홈페이지 개발 및 유지보수) ① 홈페이지 개발 및 유지보수는 이용기관이 수행 한다.
② 이용기관은 홈페이지 개발 및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업관리를 정보화본부에 위탁할 수 있다.
③ 제1항 내지 제2항에서 소요되는 비용은 이용기관이 부담 한다.
제6조(홈페이지 관리자의 책무) 홈페이지 관리자의 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1. 사용자 계정 및 비밀번호 관리
2. 홈페이지 자료관리
3. 개인정보 보호관리
4. 저작권 보호관리
5. 기타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제반 업무
제7조(플랫폼 관리자의 책무) 플랫폼 관리자는 플랫폼의 성능관리, 장애관리, 보안관리 및 백업관리 등 서비스 기반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.
제8조(서비스 운영) 서비스 운영 시간은 1년 365일,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. 단,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작업, 천재지변 및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 등으로 인한 중단은 예외로 한다.
제9조(사용 제한 및 시정 요구)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.
1. 현행 법률을 위반하거나, 정보화본부의 적법한 요청사항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
2. 사용 목적이 신청 시 제시한 요건과 부합하지 않는 경우
3. 사이버 침해 사고가 발생하였거나 가능성이 발견된 경우
4. 이용 실태 진단을 통해 정보화본부장이 폐기 사이트로 선정하는 경우
5. 제3조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
② 제7조에서 정한 홈페이지 관리자의 책무 소홀로 인해 서비스 문제 및 피해 발생 시 그 책임은 해당 관리자에게 있으며, 문제해결을 위한 관리 절차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1. 정보화본부는 해당 서비스를 일시 정지시키고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시정 요구를 할 수 있다.
2. 홈페이지 관리자는 시정 요구 사항을 이행하고, 이와 관련한 사항이 이행되었다는 것을 정보화본부로부터 확인을 받은 후에 정지된 서비스를 재개한다.
3. 정보화본부의 시정 요구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해당 이용기관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.
제10조(세부사항) 이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정보화본부장이 별도로 정한다.
부 칙
본 지침은 2016년 5월 3일부터 시행한다.
【별표 1】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 제공 기능
구분 |
내용 |
통합인증(SSO) 로그인 |
․ 서울대학교 통합인증(SSO)를 통한 로그인 |
권한관리 |
․ 홈페이지별 관리자 권한 지정 및 기능별 관리자 재지정 |
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|
․ 홈페이지 이용자가 신청한 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관리 |
통계/리포팅 |
․ 게시물, 접속통계, 화면 이용 통계 기능 제공 |
게시판 |
․ 게시판관리 기능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게시판 생성, 수정, 삭제, 이동 |
일정관리 |
․ 기관의 학사일정/세미나/강의/교육 등 일정 관리 및 공개 |
시설/공간 예약관리 |
․ 회의실, 강의실, 세미나실을 등록하여 이용자가 예약 |
모집/신청 관리 |
․ 세미나 등의 모집 및 신청/관리 기능 제공 |
구성원 정보 관리 |
․ 신분별(교수, 직원, 연구원, 학생) 등 소개정보를 관리하여 홈페이지에 노출 |
통합검색 연동 |
․ 서울대학교 통합검색과 연동하여 검색결과에 대한 페이지 처리 하는 기능 제공 |
SMS/Email 연동 |
․ SMS/EAMIL 연동을 통하여 게시물 및 각종 신청 결과 발송 기능 제공 |
인쇄 출력 |
․ 화면 인쇄 기능 제공 |
기타 |
․ 기타 오픈 CMS인 Drupal에서 제공하는 기능 연동 가능 ‐ 참고 : https://www.drupal.org/ |
【제1호 서식】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 이용 신청서
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 이용 신청서 |
||||
신 청 기 관 |
기관명 |
|||
관리자 |
직급 : 성명 : |
전화번호 |
||
|
||||
담당자 |
직급 : 성명 : |
전화번호 |
||
|
||||
신청 내용 |
신청구분 |
신규( ), 폐기( ) ※ 해당란에 ∨ 표시 |
||
도메인이름 |
( ).SNU.AC.KR |
|||
사용목적 |
||||
위와 같이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서비스를 신청합니다.
년 월 일
정보화본부장 귀하 |